오늘의 기사

‘MZ세대 골프붐’… 식음료업계, 2030골퍼 맞춤형 이색 마케팅 ‘활발’

브릿지경제 viva100 2022. 3. 26. 10:14
728x90

신세계, 골프 시즌 앞두고 11일부터 상반기 골프 대전 (사진=신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MZ세대를 중심으로 골프가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유통가는 물론 식음료업계도 MZ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이색 마케팅과 신제품을 출시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그동안 골프는 중·장년층의 여가 및 스포츠, 비즈니스 및 사교활동의 ‘고급 스포츠’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코로나 이후 골프를 즐기는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MZ세대를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골프웨어를 입고 있는 모습을 SNS 등에 올리면서 생활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3일 KB경영연구소의 ‘KB 자영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골프 인구는 전년 대비 46만명 증가한 515만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최근 3년 이하의 신규 골프 입문자 중 골린이라 불리는 MZ세대가 포함된 20~40세대가 65%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 유통업계에서는 지난해부터 스타일을 중요시 하는 MZ세대들의 트렌드에 맞춰 신규 골프 전문숍을 확대하는 등 2030 마음 잡기에 나서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지난 1~2월 골프 관련 매출은 78.5% 급증, 이중 2030 고객 매출 신장률은 108.6%에 달했다. 현대백화점과 거래하는 골프 브랜드 수는 2020년 36개에서 지난해 62개로 두 배 가까이 확대됐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영 골퍼’를 위한 온라인 전문관 ‘골프와이클럽’ 오픈 및 명동본점 6층 골프 브랜드 매장을 리뉴얼했으며, 신세계백화점도 지난해 골프웨어 편집숍 ‘S.tyle Golf(스타일골프)’를 온·오프라인에 오픈하는 등 골프 카테고리 강화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온라인 패션 스토어인 무신사는 2030 MZ골퍼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지난해부터 이어진 골프 거래액 상승세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기준 무신사 스토어의 골프 카테고리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0배 가까이 성장했다. 입점 브랜드는 골프판 오픈 1년 만에 10배 이상 증가했고 올해 1분기 안에 200개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경기 여주시 자유CC에서 모델들이 골프장 간식 ‘오잘공’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신세계푸드)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식음료업계도 MZ세대 골퍼를 사로잡을 다양한 이색 마케팅 및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신세계푸드가 영골퍼들을 위해 출시한 ‘안전빵’은 월평균 900개씩 판매되며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1만개를 돌파했다. ‘안전빵’의 인기에 힘입어 신세계푸드는 최근 2030 영골퍼를 겨냥한 ‘오잘공’을 새롭게 개발해 선보였다. ‘오잘공’은 골프 속어인 ‘오잘공’(오늘 제일 잘 친 공)을 ‘오징어가 잘근 씹히는 공’이라는 의미로 위트있게 바꿔 선보인 골프공 모양의 이색 간식이다.

우리술 문화기업 배상면주가는 프리미엄 무(無)아스파탐 제품 ‘느린마을막걸리’를 전국 70여 개 골프장에서 확대 판매한다. 또한 MZ세대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골프 시장을 겨냥해 자사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자사 대표 브랜드 클라우드와 칠성사이다를 콜라보한 ‘클라우드 칠성사이다 맥주’를 최근 출시했다. 맥주와 사이다를 섞어 먹는 방식은 기존에 골프장에서 자주 마시던 방식이다. 클라우드 칠성사이다 맥주의 알코올 도수는 3.2도로 가볍게 마시는 저도주를 선호하는 MZ세대들의 음주문화에 맞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국내 최초로 경기도 여주 소재 자유 컨트리클럽 내에 골프장 매장을 오픈했다. 스타벅스 여주자유CC점은 골프 라운딩 중 휴식시간에 이용하던 기존 그늘집 공간을 새롭게 리모델링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실내 활동 대신 야외 활동이 주목받으며 골프장을 찾는 2030세대가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스포츠, 레저문화 트렌드를 이끌어 가기 위해 다양한 이색 먹거리를 선보이고 골프장 식음 서비스 사업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양길모 기자 yg102@viva100.com